본문 바로가기

빛나는 광고들

2014 매체업계 현황조사



출처 :
광고정보센터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344526&oid=@386209|1|1


PDF 다운

2014 매체업계 현황조사.pdf



[Research] 2014 매체업계 현황조사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4.09.15 01:41 조회 1658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14일까지 총 16일간 ‘매체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광고계동향 9월호에서 국내 매체업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해온 매체업계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매체관련 부서(매체전문대행사 포함) 및 매체사 광고담당부서를 대상으로 부서 현황, 주요 업무 및 특징, 해외 매체전문회사와의 제휴 및 업무연계 현황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40개 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전문대행사, 27개 매체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이번 조사의 매체별 광고비 증감에 대한 예측에서는 4대 매체 외의 모바일, 인터넷, IPTV, 케이블 및 위성방송 광고비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파악되었고, 4대 매체 광고비는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회사 매체부서의 주요 현안 및 이슈로는 대다수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니즈에 맞춘 미디어 믹스 최적화와 미디어 크리에이티브’를 꼽았다. 매체 담당자들은 미디어 효과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전략적 미디어 믹스와 중요도가 높아지는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담당자들은 디지털 업무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표 1] 국내 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전문대행사 현황
[표 2] 국내 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전문대행사 주요 클라이언트 및 특징
[표 3] 해외 매체전문회사와의 제휴 및 업무연계 현황
[표 4] 매체사 광고담당 조직 현황
[표 5] 매체사 광고담당 조직 주요 실적


[표 1] 국내 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전문대행사 현황
그룹엠코리아(미디어그룹), 덴츠미디어코리아, 비지움코리아, 스타컴, 옵티멈 미디어코리아, 캐러트코리아, 그레이프 커뮤니케이션즈, 금강오길비, 김앤에이엘, 뉴 데이즈, 뉴 플러스컴, 대홍기획, 디엔에이소프트, 메조미디어, 비비디오코리아, 상암 커뮤니케이션즈, 서울 광고기획, 소망커뮤니케이션, 아이비 월드와이드 커뮤니케이션부문, 애드라인, 애드스프링, 애드월드, 에코마케팅, 오리콤, 유니버셜맥켄코리아, 이노션 월드와이드, 작시스코리아, 제이더블유티 애드벤처, 제일기획, 커뮤니케이션즈오브코스, 케이이씨씨, 코마코, 크로스미디어, 키위커뮤니케이션, 티비더블유에이 코리아, 포레카, 퓨센스애드, 피플웍스 커뮤니케이션, 하쿠호도제일, 한컴


[표 2] 국내 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전문대행사 주요 클라이언트 및 특징
MediaCom, MindShare, MEC, Maxus, 덴츠미디어코리아, 비지움코리아, 스타컴, 옵티멈 미디어코리아, 캐러트코리아, 그레이프 커뮤니케이션즈, 금강오길비, 김앤에이엘, 대홍기획, 디엔에이소프트, 메조미디어, 비비디오코리아, 상암커뮤니케이션즈, 서울광고기획, 소망커뮤니케이션, 아이비월드와이드 커뮤니케이션부문, 애드라인, 애드스프링, 애드월드, 에코마케팅, 오리콤, 유니버설맥켄 코리아, 이노션 월드와이드, 작시스코리아, 제이더블유티 애드벤처, 제일기획, 케이이씨씨, 코마코, 크로스미디어, 키위커뮤니케이션, 티비더블유에이 코리아, 포레카, 피플웍스 커뮤니케이션, 하쿠호도제일, 한컴

[표 4] 매체사 광고담당 조직 현황
방송사 : CBS, EBS, KBS, MBC, OBS 경인TV, SBS
종합편성채널 : MBN
케이블 위성방송사(PP) : CJ E&M, KBS N, MBC 플러스미디어, 연합뉴스TV(뉴스Y)
신문사 : 경향신문사, 동아일보사, 매일경제신문사, 메트로신문사, 문화일보, 서울경제신문, 서울신문사, 아시아경제신문사, 조선일보사, 중앙일보, 파이낸셜뉴스신문, 한겨레신문사, 한국경제신문, 한국일보사
IPTV : SK브로드밴드
기타 : 다음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