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여행] 홍콩 익스프레스(HK Express) 예약 및 이용 후기
1. 인천 - 홍콩 운항 항공사 및 운항 스케줄
인천에서 홍콩으로 가는 비행기 운항 항공사와 스케줄은 인천 공항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케세이퍼시픽, 델타항공,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이 거의 매일 인천과 홍콩 항공편을 운행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홍콩 익스프레스항공도 매일 항공편을 운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천 공항 홈페이지 여객 출발 페이지에서 확인
2. 홍콩 익스프레스 예약 방법
스카이스캐너나 인터파크 투어 등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나
땡처리 항공권 홈페이지에서 가격을 확인해도 되지만
실제 인천과 홍콩 항공편을 운행중인 항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특가를 확인하는게 가장 저렴했다.
그렇게 발견한 곳이 홍콩 익스프레스 (비행기 탑승시 HK 에이치케이 익스프레스라고 승무원들이 발음했다)
아래는 홍콩 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첫 화면이다.
출발지와 목적지, 출발일과 귀국일을 고른 뒤 지금 예약하기를 누르면
시간대별 요금이 나타난다.
인천에서 홍콩으로 출발하는 비행기의 경우 새벽 시간대와 낮 시간대가 있는데
새벽시간대가 낮시간대와 비교하여 절반 가격이며
홍콩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비행기는 이른 아침 시간과 밤 비행기가 있다.
홍콩 익스프레스의 경우
체크인은 출발 3시간전부터 시작 및 출발 1시간 전까지,
비행기 탑승 시작은 출발 40분 전이므로 공항까지의 이동,
체크인 등을 고려하여 항공권을 예매해야한다.
새벽 3시 55분 인천에서 홍콩으로 출발하는 비행기의 경우
오전 0시 55분부터 공항 체크인 카운터가 열리며
적어도 출발 1시간 전인 2시 55분까지 공항에 도착하여 체크인을 마치고
3시 15분 전에 비행기 탑승 게이트에 도착 해야한다.
나 같은 경우 인천 - 홍콩, 홍콩 - 인천 모두 공항에서 노숙하기로 결정하고
인천 - 홍콩 5만원 짜리 3시 55분 비행기를, 홍콩 - 인천의 경우 아침 시간대의 비행기를 예약했다.
실제 편도 5만원이었던 항공권은 유류할증료, 출국세, 공항세 등이 추가되며
왕복 20만원의 가격으로 깡충 뛰었다.
(나쁜 놈들... 그래도 다른 항공사와 비교하여 가장 저렴하였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예약버튼을 눌렀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탑승자 정보와 수하물, 기내식 추가 여부를 결정하는 메뉴가 나온다.
이름과 성은 여권과 동일한 영문 이름을 적었고
수하물과 기내식의 경우 가난한 여행자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았다.
홍콩 익스프레스는 저가항공사이기 때문에
기내식이나 간식, 담요를 제공하지 않고 유료로 이용해야하는데
사전에 미리 홈페이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기내식을 예약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잠깐... 홈페이지를 통해 기내식을 예약하는게 더 비싸다.
아래는 홍콩에서 인천으로 귀국하는 비행기에서 찍은 메뉴판인데
한국식 쇠고기 덮밥의 경우 홍콩 달러로 60달러이다.
아래 사진은 홍콩 익스프레스 메뉴판과 가격이다.
홍콩 달러 1달러가 한국 원화 15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한국 원화 9,000원으로 미리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는거나
기내에서 바로 시켜먹는거나 가격은 동일하다.
오히려 환율이 홍콩 달러가 150원 밑으로 내려갈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기내식을 예약하는 것이 더 비싸진다.
(딤섬세트는 HKD 70이므로 미리 예약하는게 더 저렴하다)
다만, 기내에서 바로 기내식을 주문시 재고가 없을 수도 있으니
이점은 개개인이 판단해서 결정해야 할 듯 싶다.
추가로 기내에서 외부에서 반입한 음식 및 음료수, 물은 섭취가 불가능하며
탑승 게이트에서 플라스틱 생수병을 들고 비행기에 오르려는 사람이 있었는데
승무원에게 제지당하여 물병을 공항에 버리고 비행기에 탑승했다.
홍콩 익스프레스 규정상 생수도 반입이 안 되지만,
가방 속에 넣어 몰래(?) 기내에서 물을 마시는 사람도 있긴 했다.
기내식은 현지에 도착해서 더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쳐도
수하물에 대해서는 한 번 쯤 생각하고 넘어가야 한다.
홍콩 익스프레스는 기내 반입 수하물(비행기 안으로 들고 타는 짐) 7kg이고
공항 체크인 카운터에 짐을 맡기고 도착한 공항에서 찾는 위탁 수하물은 유료이다.
기내 반입 수하물의 경우 전체 용량이 아닌
각 용기당 100ml가 넘는 액체류는 반입이 안 되기 때문에
홍콩에서 액체류를 기념품을 사올 예정이라면 무조건 위탁 수하물로 부쳐야한다.
홍콩에서 한국으로 귀국시 기념품 등 짐이 늘어나게 되는데
비행기 표 예약시 위탁 수하물을 추가하면 20kg에 KRW 28,000원 이지만
공항에서 짐을 추가 할 경우에는 20kg에 59,000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홍콩 우체국 항공 소포의 경우
1kg까지 HKD 131이며, 5kg까지 500g 당 HKD 14가 추가된다.
5kg이후에는 500g당 HKD 12가 추가되며 최대 무게 제한은 20kg까지이다.
계산해보면 홍콩 우체국을 통해 20kg의 소포를 보낼 경우 HKD 131 + 112 + 360 = 603이 되고
HKD 1 = KRW 150이라고 가정했을 때, 우리나라 돈으로 9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니
20kg의 경우 사전에 위탁 수하물을 예약하지 않았더라도 공항에서 수하물로 짐을 운반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자세한 홍콩 우체국 요금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본인의 경우 기념품이나 쇼핑 따위는 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수하물을 추가하지 않았는데
홍콩에서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 탑승 전, 기내 수하물 무게가 초가되면 어쩌지
귀국할 때만이라도 수하물을 추가할껄 그랬나하는 후회와 걱정이 조금 들었다...
참고로 캐리어가 아닌 배낭을 메고 있어서였는지 모르겠지만
인천공항과 홍콩공항 모두 배낭무게를 따로 재지않고 체크인을 마쳤다.
(홍콩공항의 경우 마카오에서 페리를 타고 스카이 피어에서
체크인을 했기 때문에 홍콩공항에서 일반적으로 받는 체크인과는 다를 수 있음)
홍콩 우체국 국제 소포 요금
http://www.hongkongpost.hk/eng/postage/overseas/parcel/air/index.htm
홍콩 익스프레스 기내 반입 수하물 안내
http://www.hkexpress.com/ko-kr/learn/baggageguide/carryonbaggage.aspx
홍콩 익스프레스 수수료 안내
http://www.hkexpress.com/ko-kr/plan/ourfares/fees.aspx
수하물 추가까지 완료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좌석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반드시 좌석 배치를 선택해야하는게 아니라
추가 비용을 주고 자신이 앉고 싶은 좌석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된다.
한 번 좌석을 선택하면 취소하는 버튼이 없어서(?) 다시 첫 페이지부터 시작해야한다.
항공편, 기내식, 수하물, 좌석까지 선택이 끝나면 드디어 결제 페이지가 나타난다.
자신의 영문 이름, 전화번호, 영문 주소, 이메일을 적으면 되는데
홍콩 익스프레스는 예약 확인을 이메일로 전해주기 때문에 이메일이 잘 젹혔는지 다시 한 번 확인이 필요하다.
참고로 이메일 연락처 밑에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하지 않으면 네모칸을 체크해야한다. (고객 정보가 아니라 고갱 정보이다)
마지막으로 결제할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끝!
끝은 무슨...
역시 우리나라답게 보안 프로그램 설치 창이 뜨고
오류 페이지로 인하여 또 다시 첫 페이지로가서 예약을 시작해야했다.
정확한 큰거나 화면은 캡쳐하지 않았지만...
항공권 예약 과정 중 고객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를 넘어가면
다음 번 동일한 시간 항공권 예약시 요금이 올라갔다.
따라서 고맙게도 다시 첫 페이지로 가서 예약을 시작할 때에는
이전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항공권이 표시 되어있었다.
다만 어디선가 쿠키와 방문기록을 통해
항공권 가격을 올린다는 정보를 듣고
쿠키와 방문기록 삭제, 1시간이 지난 뒤
다시 항공권 예약을 시도하니 이전 가격으로 돌아와있었다 +_+
어디선가 들은 여행 관련 팁은 아래 글이니 한 번쯤 참고해도 좋을 듯
당신의 삶을 영원히 바꿀 40가지 최고의 여행팁
http://emmasnotes.com/40-genius-travel-tips-kr/166
그렇게 몇 번의 카드 결제 실패를 거치고 예약을 마치면
몇 분 뒤에 이메일로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온다.
예약하고 몇 분 뒤에 메일이 오기 때문에 메일이 올 때까지 조금 기다려야한다.
맨 아래 결제상태가 승인(Approved)로 되었다면 예약 완료!
(카드결제 마지막 페이지에 카드 수수료 명목으로 1만원의 수수료가 추가되었다는건 함정)
마지막으로 홍콩 익스프레스 이용후기를 간단히 적어보자면
출발시간이 새벽 혹은 이른 아침이기 때문에 교통비, 추가 수하물, 야식비(?)를 생각해보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항공사에 비해 훨씬 가격이 저렴했기 때문에
다시 홍콩 여행을 떠난다해도 몇몇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홍콩 익스프레스 등 저가항공을 이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추가로 홍콩 익스프레스 홈페이지 내에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이 올려져있으니 한번씩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http://www.hkexpress.com/ko-kr/needhelp/faqs.aspx
Q: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A: hkexpress.com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예약과정은 온라인 예약 방법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Q: 저비용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보다 안전성이 떨어지나요?
A: 고객의 안전은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항상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HK Express는 높은 수준의 항공업계 표준을 준수하며 모든 승객에게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HKExpress는 홍콩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후 어떠한 목표 세우고 노력하고 있습니까?
A: HK Express는 홍콩 기반의 새로운 저비용항공사(LCC)며 전 세계인들을 위한 저렴한 요금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A320 항공기 6대를 운영 중이며, 내년부터 6대가 추가로 운항될 계획입니다. 현재 6대 항공기는 목적지까지 저렴한 요금으로 운항되고 있습니다.
Q: HK Express는 어떠한 특징이 있습니까?
A: HK Express는 언제나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저희는 기존 항공사들이 현재 제공하는 곳 외에 새로운 목적지로도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인들을 위한 저비용 항공사이자 홍콩에서 제공하는 모든 것을 즐기기 위해 오는 여행객들을 위한 항공사입니다.
Q: HKExpress의 항공기는 어떻게 구성되며 기내 좌석 수는 얼마나 됩니까?
A: HK Express의 A320은 총174석의 이코노미 클래스로 운항되며, 각 통로 양쪽으로 3좌석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Q:요금에는 어떤 비용이 포함되나요?
A: hkexpress.com의 요금에는 "꼭 필요한 요소"만 포함됩니다. 즉, 위탁 수하물, 기내식 요금과 같은 비용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제공합니다. 추가 요금으로 위탁 수하물, 기내식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준비중입니다.
Q: Fortune Wings 멤버입니다. HK Express 항공 마일리지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ortune Wings Club에 문의하십시오.
Q: Fortune Wings 멤버입니다 – HK Express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2013년 10월 27일자로 HK Express는 Fortune Wings Club과의 제휴가 종료되었기 때문에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ortune Wings Club에 문의하십시오.
Q: 제가 사는 도시나 가고 싶은 목적지는 언제 취항하나요?
A: HK Express는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로 아시아 여러 곳에 취항할 예정입니다. 저희 최신 정보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발권을 한 후 전자티켓은 언제 받을 수 있습니까?
A: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는 전자 티켓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발권 후 보내드리는 확정 이메일을 인쇄하여 탑승 수속 시 공항으로 가져 가시기 바랍니다.
Q: 여권이 곧 만료되거나 만료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예약 시 만료된 여권 번호나 ID 번호를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단, 공항의 탑승수속장에서 여권 정보를 갱신하셔야 합니다.
Q: 온라인으로 어떻게 좌석을 선택하나요?
A: 현재 온라인 좌석 선택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항에서 좌석을 선택하시거나 카운터에서 좌석지정 및 Sweet Seat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Q: 예약 시에 위탁 수화물 구입을 하지 않았을 경우 나중에 추가할 수 있나요?
A: 출발 예정 시간 3시간 전까지 HK Express콜센터에 전화하셔서 위탁 수하물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콜센터 업무 시, 한 건당 HKD $100의 서비스 요금이 부과됩니다. 공항 탑승수속 시 구매를 하시면 더 높은 가격으로 수하물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규정은 수수료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탑승권의 비행 날짜를 어떻게 변경할 수 있나요?
A: 저희 콜센터 연락하시면 날짜/시간을 변경이 가능합니다. 승객 1인당 항공편을 기준으로 변경 건마다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해당 요금 차액이 생길 경우 추가로 지불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탑승권 변경은 예정된 출발시간으로부터 48시간 전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규정은 수수료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출발지와 도착지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모든 탑승권의 출발지/도착지 변경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Q: 탑승권을 환불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자세한 규정은 수수료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유아용 탑승권을 어떻게 구매할 수 있나요?
A: 저희 콜센터에 연락하셔서 유아용 탑승권을 구입하실 수 있으며 유아의 연령 제한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특수 지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결제한 신용카드의 소지자와 탑승객이 일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 신용카드 소지자가 탑승객이 아닐 경우 저희는 신용카드를 확인할 권한이 있습니다. 승객은 신용카드 앞면 사본과 여권 사본을 준비해 주시고, 해당 사본에 카드 소지자의 서명을 기재하여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저희 콜센터(3902 0288)나 공항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신용카드를 확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소지자가 신용카드 확인을 하지 못한 경우 HK Express는 승객의 탑승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동일 기간(2015.01.26 / 2015.01.30) 항공사별 운임 비교이다.
왼쪽부터 홍콩 익스프레스, 제주항공, 진에어
아래 케세이퍼시픽, 땅콩항공(대한항공) 순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저가 항공사보다는 대형 항공사가 더 비싸고
외국 국적의 항공사들보다는 한국 국적의 항공사들이 더 비싸다.
참고로 위와 동일한 기간의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 - 헝가리 부다페스트 라이언에어 왕복 요금
영국 파운드 GBP 60 우리나라 돈으로 약 10만원
저가항공의 등장으로 우리나라도 비행기 값이 많이 내려갔지만
유럽에 비하면 아직도 비행기 값이 비싼 듯 싶다
'너도 떠나보면 알게 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오키나와] 츄라우미 수족관 가는법 교통편 (2) | 2016.05.15 |
---|---|
[홍콩 여행] 배낭여행자를 위한 여행 팁 (0) | 2015.01.26 |
[제주 올레길 걷기] 비행기 타고 다시 서울로 (2) | 2014.08.09 |
[제주 올레길 걷기] 20코스 : 바다가 아름다운 마지막 코스 (0) | 2014.07.27 |
[제주 올레길 걷기] 10코스 : 푸른 바다와 밭이 있는 (0) | 2014.07.20 |